openCV 우분투 망한 후기

하 잠시 잊고 살았다. 세상에 마음대로 되는 일 하나 없다는 걸....

예전 컴퓨터에서는 분명히 한 삼십분에서 한 시간 정도 openCV를 설치하고 나면 예제가 바로바로 돌아가줬는데, 왜 사양이 좀 더 업그레이드된 이번 컴퓨터에선 하루 종일 자판을 두드려도 돌아가지 않는 건지 모르겠다.

한성컴퓨터라고 무시하나 ㅂㄷㅂㄷ

openCV를 깔면서 생길 수 있는 모든 오류가 다 나한테 생기는 것 같다.
가장 기억에 남는 오류는 ROS 때문에 생긴 오류이다.


희한하게도 ROS 랑 openCV가 호환이 잘 안되는 것 같다. 파이썬을 쓰면서 생기는 오류 같다.

당분간은 ROS 쓸 일도 없겠다 싶어서 그냥 ROS 를 지우는 명령어를 써 넣었는데 이번에는 bash 창에서 ros 관련 자료들이 사라졌다면서 공지를 띄운다. 별 거는 아니지만 심히 거슬려서 또 bash에서 그런 공지를 지우는 방법을 찾아내야 했다. 결국에는 다 못 지웠다. 그냥 다음에 포맷을 한 번 해야겠다.

두 번째는 예제를 뭘 돌리려고 하면 자꾸 모듈이 없다고 한다. openCV 설치 과정만 한 세번 밟은 것 같은데 아직도 받지 않은 라이브러리가 있는건지 어떤건지.... 그래서 또 밟아야 했다.
https://www.pyimagesearch.com/2016/10/24/ubuntu-16-04-how-to-install-opencv/
이 링크가 도움이 많이 되었다. openCV 뿐만이 아니라 파이썬도 처음부터 까는 과정을 알려주는 것 같은데 적당히 제껴 가면서 실행하면 된다.
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openCV가 깔렸나 안 깔렸나를 확인하는 것이었다. 나 같은 경우엔 이게 깔렸는데 라이브러리가 안나오는 건지, 애당초 깔리지도 않은 것인지 몰라서 답답했는데 처
음부터 이 방법을 썼더라면 어떤 추가 작업을 해줘야 하는지 알 수 있었을 것이다.


파이썬으로 들어가서 opencv의 버전을 확인해주는 간단한 방법이다.
사실 아직 예제가 제대로 돌아가는지 확인도 안했다. 그냥 쫌 됐으면 좋겠다.

댓글

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

opencv feature matching 으로 월리 찾기

라즈베리3에 텐서플로 설치 & Python 3.6 설치

가난한 남학생의 궁핍한 홍콩 여행-19일차의 몽콕 신발 쇼핑