Tensorflow 설명 - 텐서란??

TensorFlow를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Tensor 와 Graph 에 대한 이해라고 한다. 그래서 TensorBoard 라는 시각화 사이트까지 제공해주는 모양이지만, 코드를 따라해 보기에 급급했던 나는 그런 데에 신경을 쓸 겨를이 없었다.
 
이게 위키에서 제공하는 텐서의 개념인데, 쉽게 말하면 그냥 값들의 다중층 배열이라고 하면 될 것 같다. 각각의 항목들이 지시하는 바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'텐서가 뭐냐?' 하고 누군가가 물어본다면 오피스텔 건물을 가리키며 저 건물이 텐서이고, 각각의 방들이 항목들이라고 하면 정확한 비유가 될 것이다. 과연 그럴까??


사실 텐서와 다중 층 배열, 영어로는 MultiDimensional Array는 다르다. 내가 선형대수학을 배울 때도 헷갈렸던 것인데, 텐서와 이 Array의 차이는 Linear Transformation 과 Matrix 의 차이점과 똑같다고 한다. 문제는 후자의 차이점조차 불분명하다는 것인데... 그냥 쉽게 말하면 텐서는 방식, Array의 형태라고 하면 될 것 같다. 물론 선형대수학을 배울 때 그랬듯, 둘의 차이점을 몰라도 이것을 공부하는 데는 거의 아무런 지장도 없을 것이다.

관련 자료:
https://www.slideshare.net/dahlmoon/20160623-63318427
https://www.analyticsvidhya.com/blog/2017/03/tensorflow-understanding-tensors-and-graphs/

댓글

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

opencv feature matching 으로 월리 찾기

라즈베리3에 텐서플로 설치 & Python 3.6 설치

가난한 남학생의 궁핍한 홍콩 여행-19일차의 몽콕 신발 쇼핑